중국은 기업들이 수년간 사용해 온 위험한 허점들

중국은 기업의 위험한 행동

중국은 의 만행

투자자들이 주식을 매입할 때 그들이 하는 일은 회사의 일부분을 매입하는 것이다. 그렇죠?

틀렸다! 적어도 나스닥과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많은 중국 회사들에 대해서는 말이다.
중국 기업들이 외국인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변동지분기업(VIE)이라는 구조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VIE가 뭐야? 구조에는 두 개의 도면요소가 사용됩니다. 첫 번째는 중국 외각에 위치한 포탄 회사입니다. 보통은 케이맨 제도입니다.
두 번째는 중국에서 사업을 하는 데 필요한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중국 회사입니다. 두 기업은 일련의 계약을 통해 연결된다.
외국 투자자들이 VIE를 사용하는 회사의 주식을 살 때, 그들은 중국에서의 사업이 아닌 외국 쉘 회사의 주식을 사는 것이다.
예를 들어, 미국 투자자들이 지난 6월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중국 자동차회사 디디의 주식을 매입할 때, 그들이 실제로 하고 있는
일은 디디 글로벌이라는 케이맨 제도 회사의 주식을 매입하는 것이다.

중국

중국의 만행?

중국 기업들은 수십 년 동안 이 구조물을 사용해왔는데, 이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실제로 기술을 포함한 산업에서 국내 기업의 지분을
소유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도 중국 기업들은 해외에서 돈을 모으기를 원한다.
상장하는 역외 지주회사를 만드는 것은 중국 기업들이 그러한 규정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월스트리트와 미국 감독당국은 오랫동안
미국 투자자들에게 세계 2위의 경제 대국을 이끌고 있는 역동적인 기업들에 쉽게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이 협정에 냉담해 왔다.
하지만 큰 위험이 있습니다. 첫째, 중국 기업이 창출하는 경제적 이익을 외국인 투자자에게 부여한 계약이 집행 가능한지는 명확하지
않다. 중국 법에 따라 VIE가 합법적인지도 명확하지 않다.

디디는 이 협정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디디는 자신의 법률 자문가가 VIE가 “해당 PRC 법률의 의무 조항을 위반하지
않는다”며 “계약은 유효하고 구속력이 있다”고 믿고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잠재적인 투자자들에 대한 경고도 포함되어 있다.
디디는 “우리는 PRC 법률 고문으로부터 현재 또는 미래의 PRC 법률 및 규정의 해석과 적용에 상당한 불확실성이 있다는 조언을 받았다”고 경고했
다. “PRC 정부는 궁극적으로 PRC 법률 자문사의 의견과 반대되는 견해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문제를 생각해 보자: 중국 기업들은 본질적으로 중국 시민들에 의해 100% 소유되고 있다고 베이징에 말하고
있다. 한편, 같은 기업들이 외국인 주주들에게 자신들이 진짜 주인이라고 말하고 있다.
중국과 미국 감독 당국이 수십 년 동안 느긋한 접근을 한 후, 둘 다 VIE에 불편해하고 있다는 징후가 나타나고 있다.